0   /   100
GOOGLE SEARCH ENGINE OPTIMIZATION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Scroll Down
구글상위노출 구글SEO 구글백링크 전문 브로워드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란?

Google Search Engine Optimization, 구글 SEO 검색 엔진 최적화란 다양한 테크니컬 기법을 통해 웹 사이트의 트래픽 개선, 품질 향상, 전환율 증대 등 여러가지 효과를 불러 옵니다.

SEO 테크니컬 기술은 온페이지SEO(내부SEO)인 Robots.txt, Sitemap, 콘텐츠, 키워드 등이 있으며, 오프페이지SEO(외부SEO) Backlink,  Organic Traffic 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취합해 사이트의 품질을 향상 시킵니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봇 크롤러를 Robots.txt로 접근을 차단하며, 항상 새롭고 정확한 유니크 콘텐츠를 작성하고, 구글 봇 크롤러에게 Sitemap을 통해 지도를 제공해 보다 수월하게 색인을 생성합니다. 또한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메타태그(제목태그, 설명태그, 이미지태그 등)을 활용해 클릭율을 높히는 텍스트를 구성합니다.

유기적인 트래픽과 외부에서 백링크를 통해 웹 사이트에 대한 권위, 신뢰 지수를 개선하고 향상시킵니다.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한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은 어떠한 마케팅 효과보다 강력하고 저렴합니다.

Search Engine Results Pages : SERP, 즉 구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의 점유율은 1페이지 91.5%, 2페이지 4.8%, 3페이지 1%... 정도로 1페이지에 많은 클릭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 검색 결과의 1페이지에서만 얻고 싶은 정보를 얻고 2페이지 이후는 거의 보지 않는 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페이지에 웹 사이트 노출이 중요합니다.

구글의 키워드 검색 광고 구글 애즈워드는 일정 예산을 넣어놓아야만 광고가 게재되며, 예산이 소진되면 광고가 게재되지 않는 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큰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인데, 이에 반해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구글SEO)의 구글 상위 노출은 초기에는 비록 작업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지만 그 후 1페이지에 노출시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며, 광고 예산을 쓰지 않고도 뛰어난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이 필요한 이유는 현재는 한국의 검색 엔진인 '네이버'의 사용자 점유율이 높지만, 점차 매년 구글의 사용자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구글은 세계적인 검색 엔진이고, 뛰어난 정보를 보여줍니다. 

네이버는 폐쇄적인 정책으로 같은 플랫폼의 결과만 보여주는 반면, 구글은 네이버, 다음, 개인 블로그 등 여러가지 플랫폼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실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구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91.5% 점유율을 가진 구글 검색 결과 1페이지에 웹 사이트가 상위 노출된다면 그 마케팅 효과는 강력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

구글 상위 노출 방법

구글 예전부터 언제나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새롭고 정확한 정보를 가진 사이트를 좋아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구글에서는 업데이트마다 어떠한 요소에 의해 상위 노출이 되는지 밝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요소가 어떻게 웹 사이트에 높은 점수를 주고 영향을 주는지는 언급합니다.

앞서 언급한 '새롭고 정확한 정보'를 가진 웹 사이트는 다른 웹사이트와 남들과는 다른 유니크한 콘텐츠를 말합니다. 주기적인 콘텐츠 발행과 정확한 정보, 특별한 콘텐츠의 주제로 꾸준한 웹 사이트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프페이지SEO는 그 이후의 일입니다.

구글의 창업자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은 원래 검색 엔진을 만들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저 논문을 쓰고 집중하며, 연구를 하는 도중 필요한 정보가 있어 인터넷 검색을 하게 되는데, 어떤 검색 엔진을 통해서도 많은 시간을 들여서도 원하는 결과의 정보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아이디어는 바로

"웹 사이트의 질을 평가하는 방법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보통의 연구자, 학술가 들은 논문을 자주 작성합니다. 논문의 권위는 2가지 기준으로 나뉘어 집니다.

얼마나 많이 다른 논문에 인용이 되었는가.
얼마나 권위 있는 할술지에 실렸는가.

 

구글 상위 노출 방법의 구글 알고리즘

구글 상위 노출, 웹 사이트의 인용과 신뢰 그리고 권위

여러분은 오랜만에 외식을 하게 되어 식당을 방문해야 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하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흔히 '맛집'을 찾기 위해 검색 엔진에 검색을 하게 됩니다.

블로거 또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기록과 후기가 있는 식당.
아무리 찾아도 음식 정보와 후기가 없는 식당.

여러분은 이 둘 중 어느 식당에 방문을 할 것인가요?

아마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블로거 또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기록과 후기가 있는 식당'을 방문할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웹 사이트도 같습니다.
많은 인용. 많은 인용으로 인해 쌓인 신뢰, 이 인용과 신뢰로 완성된 권위를 통해 어떠한 웹 사이트가 좋은 정보를 갖고 있는지, 어떠한 웹 사이트가 사람들이 찾는 정보에 적합한지 나뉘어 집니다.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작업

구글 상위 노출이란 것은 사용자가 구글이란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을 했을 때 검색 결과 1페이지에 노출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수행하는 작업을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합니다. 근래에 들어 국내에서도 구글의 검색 결과 1페이지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심해지고 있는데, 해외에선 이미 세계 최고의 검색 엔진인 구글의 검색 결과 1페이지를 차지하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애타도록 원하는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웹 사이트의 색인 여부

정성을 다해 내 웹 사이트를 꾸몄는데 구글에 잘 등록이 되어 있는지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웹 사이트가 구글에 등록이 되어 노출이 되는 것을 색인(Index)라고 합니다. 이 색인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구글 검색 창에 

'site:yourdomain.com' 을 검색하는 것 입니다. 

정상적으로 웹 사이트가 등록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노출이 됩니다.

루트 도메인 말고도 내가 작성한 글, 페이지 등의 주소를 입력해서 넣어도 색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을 했는데도 색인이 되지 않는 이유는 첫번째 게시한지 시간이 얼마 되지 않는 경우, 두번째 색인할 가치가 없는 경우, 세번째 해당 글 또는 페이지가 'noindex' 태그인 경우 등이 있습니다.

대표 URL, URL정규식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도메인들은 아래와 같은 형태들이 있습니다.

  • http://www.domain.com/
  • http://domain.com/
  • https://www.domain.com/
  • https://domain.com /

우리가 볼 때는 다 전부 같은 사이트 아닌가? 라고 생각을 하지만, 구글에서는 4개의 도메인 전부 다 다른 도메인으로 인식을 합니다. http와 https 의 차이는 보안의 여부인데, 구글은 실제 https를 적용한 사이트에게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하겠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실제 https가 적용이 되지 않는 사이트는 왼쪽 상단에 '이 사이트는 보안 연결(HTTPS)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나며,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도 좋지 않은 시각으로 남습니다. 또한 위 도메인들이 다 1개의 도메인으로 통합이 되지 않는다면, 생성한 백링크 등의 링크자산도 분산이 되며 좋지 않습니다.

보안 프로토콜(HTTPS), SSL

위에서 언급했던 HTTPS는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SEO)측정 요소에도 사용여부가 있습니다.

SSL을 설치해야만 https를 활성화 할 수 있는데, 웹 사이트를 통과하는 모든 트래픽을 암호화하고 로그인의 자격 증명, 신용카드 세부정보 등과 같은 민감한 정보를 보호해줍니다.

쇼핑몰과 같은 결제 시스템이 있거나 개인 정보를 수집하는 웹 사이트의 경우 SSL보안을 구축하지 않으면 과태료 3,000만원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SSL보안은 필수로 해야 합니다.

NOINDEX 태그

noindex태그는 글 또는 페이지가 구글에 노출되지 않기를 원할 경우 사용하지만, 대부분 사용하지 않습니다. 

구글에 색인이 되지 않는 다면 이 noindex태그가 들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경우는 웹 사이트를 제작 또는 편집, 리뉴얼 하는 단계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로봇 배제 표준(robots.txt)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로봇 배제 표준은 각 검색 엔진마다 존재하는 크롤러 즉, 로봇에게 접근을 허용하거나 불허하거나 하는 규칙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많은 분들이 이 로봇 배제 표준을 건너뛰거나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가장 기본적인 규칙을 생성하지만 간혹 봇에 의한 트래픽이 과다해 호스팅이 중단되는 경우 기관 또는 특정 검색 엔진의 봇의 접근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Canonical tag

canonical tag는 대표 도메인과 관련이 있는 요소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301리디렉션 테크니컬의 경우에서 자칫 복제된 글로 노출에서 제외되거나 하는 경우에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즉, 복제를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이 태그를 사용해 원본의 내용이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습니다.

메타 태그

메타 태그에는 웹 사이트의 제목, 설명, 키워드 등 여러가지에 사용이 됩니다. 구글 검색 노출시 가장 사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웹 사이트의 제목과 설명이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흔한 제목과 설명이 아닌 독창적이고 클릭을 유도하는 제목과 설명이 필요 합니다.

sitemap.xml

이 사이트 맵은 단어 자체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 사이트의 지도 역할을 합니다. 

규모가 큰 커뮤니티 또는 웹 사이트에는 이 사이트맵이 필수로 작용하지만 그렇지 않는 규모가 작은 웹 사이트의 경우는 사이트 맵이 필수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각 검색 엔진의 봇들이 웹 사이트를 방문해 정보나 글을 크롤링해 색인하는 것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웹 사이트의 루트 폴더에 위치 해야 합니다.

플러그인 또는 직접 제작을 통해 구글 서치 콘솔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상위노출 구글SEO 구글백링크 전문 브로워드 구글 상위 노출 첫 걸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