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노출 구글SEO 세번째 이야기 – 구글이 웹사이트의 순위를 정하는 과정

상위노출 구글SEO 세번째 이야기 – 구글이 웹사이트의 순위를 정하는 과정

구글이 웹사이트의 순위를 정하는 과정

구글에서 추구하는 것을 알았으니 이젠 내 웹사이트를 상위노출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봐야 합니다.

그전에 내 웹 사이트가 어떻게 구글 검색 엔진에 보여지는 과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어디에 보여줄지 결정하는 과정을 통해 웹 사이트의 순위가 결정됩니다.

  1. 검색 엔진 등록

    새 웹 사이트가 구글 검색 엔진에 등록이 됩니다.

  2. 유입 경로 확인

    사용자들이 어떤 경로로 즉, 키워드, 브라우저, 국가, 기기 등 어떤 방법을 통해 웹 사이트로 방문을 하게 되는지 확인합니다.

  3. 체류 시간 확인

    2의 경로로 웹 사이트에 얼마나 머물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검색 엔진이 확인합니다.

  4. 순위 결정

    결과에 따라서 검색 순위를 앞으로 노출을 시켜줄지 뒤에 노출을 시켜줄지 결정을 하게됩니다.

  5. 반복

    다시 1의 과정부터 무한 반복을 합니다.

이 과정을 잘 지키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각종 기술적인 SEO (사이트 속도 최적화, URL, 메타 태그 적용 등)은 이후의 일입니다.

그럼 이 원리가 어떻게 현실에 쓰이는 것인지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상위노출 구글SEO 두번째 이야기’에서 언급한 권위있는 사이트로부터의 링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웹 사이트의 권리란 무엇일까요?

사람은 직업, 전문성, 경력 등을 통해 권위를 얻습니다.
어떤 사람의 직업은 의사, S 대기업 출신이거나, 수 십년을 같은 업계에서 일한 경력이 있다면 신뢰가 생깁니다.

사람과 다르게 웹 사이트는 전문성이나 학력 같은 것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절대적인 지표가 있는데, 이 지표가 높은 웹 사이트는 대부분 수익을 만듭니다.

바로 ‘트래픽’입니다.

사용자가 많은 웹 사이트일 수록 구글 검색 엔진은 높은 점수를 줍니다. 사용자들이 자주 방문하고, 머무는 시간이 많을수록 더 높은 점수를 줍니다.

구글 검색을 할 때 가장 많이 보이는 웹 사이트는 ‘나무위키’, ‘위키백과’ 입니다.

나무위키와 위키백과는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모든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 나무위키, 위키백과는 텍스트(문자)로 되어 있어 사람들이 오랜시간 머무릅니다.
  • 나무위키, 위키백과는 다른 커뮤니티로부터 수 많은 링크가 되어있습니다.
  • 나무위키, 위키백과 사이트 안에서도 역시 많은 링크가 되어 있어, 사람들이 링크를 타고 오랜 시간 머무릅니다.

때문에 나무위키나 위키백과는 구글 검색에서 많은 우대를 받게 됩니다.
검색을 했을때 이 사이트들이 1페이지 최상위에 노출이 되는 것은 정확해서가 아닌 검색 엔진이 취향에 맞았기 때문이죠.

과정과 원리를 알았으니 이제 우리도 나무위키, 위키백과 처럼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선 다음 이야기에서 설명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