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상위노출 구글SEO 두번째 이야기 – 구글의 역사

상위노출 구글SEO 두번째 이야기 – 구글의 역사

구글의 역사와 알고리즘

구글과 네이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식in’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의 ‘지식in’서비스는 네이버의 발전에 엄청난 공헌을 했죠. 누군가 질문을 올리면 어느 누군가는 답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지식in’서비스가 대 히트를 치고 네이버는 급성장을 하게 됩니다.

이에 반해 구글은 ‘지식in’같은 서비스가 전혀 없습니다. 아니, 구글 창업자들은 ‘지식in’을 만들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 수도 있죠.

왜 일까요?

구글은 검색하면 원하는 대로 정확한 결과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지식in’처럼 사람이 답하는 서비스가 필요 없었습니다. 처음 구글이 만들어졌을때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예컨데 네이버에서 ‘베트남 여행준비’ 같은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네이버는 뉴스나 광고성 블로그가 큰 비중을 갖고 섞여나옵니다.
블로그를 수도 없이 뒤지거나 여러 카페를 돌아다녀야 비로소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죠.

하지만 구글은 1페이지에 나오는 검색 결과를 몇 번 누르기만 하면 수월하게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사용자들은 네이버 검색보다 구글 검색을 더 선호합니다.
30대 이하일 수록 구글 검색 비중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구글은 어떻게 사람들이 찾는 정보를 1페이지에 바로 노출시켜줄까요?
구글의 탁월한 검색결과는 바로 알고리즘에서 나왔습니다. 구글 검색과 네이버 검색의 차이는 ‘알고리즘’ 때문입니다.

알고리즘이라는 말이 익숙치 않은 분들이 계실겁니다. 알고리즘은 ‘수학 문제를 푸는 방법’처럼 일정한 문제를 푸는 공식 입니다. 네이버와 구글의 그토록 차이가 나는 이유는 바로 알고리즘에서 나오는 것이죠.

구글 SEO를 잘한다는 것은 구글 검색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구글 검색 알고리즘을 모른채 아무리 SEO를 이야기해봐야 의미가 없습니다.
구글의 핵심 알고리즘은 ‘페이지 랭크(page rank)’ 알고리즘입니다. 페이지 랭크는 2가지 뜻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는 무수히 많은 웹사이트에 순위 즉, 랭크를 부여한다는 의미이고, 다른 하나는 구글의 창업자 ‘래리 페이지’가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회사의 핵심 기술에 자신의 이름을 붙일 정도니 구글 창업자들이 얼마나 자신만만했는지 알 수 있죠.

구글 알고리즘은 구글 창업자들이 박사 과정을 하는 중에 나왔씁니다. 때는 1990년대 중반이었습니다. 검색 엔진이 이제 막 나온 시점이었는데 웹사이트는 매 초마다 수십 수백개씩 생겨났고, 검색을 필수가 되었죠.
1994년에 야후(yahoo)가 생겨나고, 1995년에 알타비스타가 생겼습니다. 검색엔진이 생기고 조금은 상황이 나아진 듯 했으나 여전히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초기 검색 엔진은 ‘빈도수 방식’을 채택 했기 때문이죠.
‘빈도수 방식’이란 같은 단어가 많이 쓰인 문서를 노출시켜주는 방식입니다.

예로 우리가 ‘두부 요리법’을 찾는다고 가정을 했을 때 우리는 ‘두부로 어떤 맛있는 요리를 할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두부 요리법’으로 검색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전혀 찾는 답이 아닌 엉뚱한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두부는 맛있다
두부란 무엇인가
두부는 몸에 좋다
두부의 성분
두부는 사각형이다
두부는 콩이다

‘두부’라는 키워드가 6번이 들어가 있는 본문의 글을 초기 검색엔진은 상단에 노출시켜줌

내가 원하는 정보의 글이 아닌 ‘두부’라는 키워드가 더 많이 들어간 글이 나옵니다. 이 때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답답하고 짜증만 나게 됩니다.
내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기 위해선 1페이지부터 많게는 5페이지 7페이지까지 뒤져야 하는 경우도 흔했습니다. 바로 야후, 알바비스타가 사용하던 알고리즘 방식이었습니다. 단어 수로 보여줄 웹 사이트를 정하다보니 문제가 많았지요.
난 여행관련 웹사이트를 검색하는데 도박 사이트가 나온다거나 하는 식으로 전혀 관련이 없는 웹사이트가 1페이지에 나왔기 때문이죠.

여담으로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은 아직 이 방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강의를 들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5번씩 넣으라는 말이 강의 단골멘트입니다. 이 방식이 아직까지는 네이버에선 어느정도 유용한 방식입니다.

야후는 검색 엔진을 개선하는 대신 정보를 정리해서 보여주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뉴스나 생활 정보를 골라서 보여주었죠. 하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하는 문제는 여전했는데 말이죠. 구글이 야후보다 4년 가량 늦게 생겨났지만 경쟁력이 있었던 것은 검색 알고리즘이 훨씬 똑똑했기 때문입니다.

왜 구글의 알고리즘이 더 똑똑하며, 어떤 원리로 되어 있는 것 일까요?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은 검색엔진을 만들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저 논문을 쓰고 연구를 하는 중, 아무리 인터넷을 뒤져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가 없어 답답한 상태였던 것이죠.
그러다 아이디어 하나를 생각합니다.

웹사이트의 질을 평가하는 방법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보통 연구자들은 논문을 많이 씁니다. 중요한 논문은 2가지 기준으로 정해지는데.

얼마나 많이 다른 논문에 인용되었는가

얼마나 권위 있는 학술지에 실렸는가

아무리 잘 쓴 논문이라도 다른 연구자의 인정이 없으면 소용없습니다. 자기 만족을 위해서 쓰인 논문이라는 의미라는거죠. 반면 100회 200회 인용이 되는 논문을 썼다면 그 사람은 연구계에 스타가 됩니다.
그렇다고 인용이 무조건 많이 된다고 좋은 것은 아니랍니다. 다른 연구자들이 인정하는 권위있는 학술지에 실리는 것이 좋죠.
어제 만든 학술지에 실린 논문은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일반 고등학생 100명이 말하는 것보다, S대 K대 Y대 교수의 말이 더 신뢰성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렇듯 논문은 ‘인용횟수’, ‘권위’로 얼마나 좋은지 평가를 합니다. 이 방식을 웹사이트 순위를 부여하는 것이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입니다.

구글의 알고리즘은 지금까지 계속 바뀌면서 발전해왔지만 바뀌지 않는 2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 많은 곳에서 링크된 웹사이트는 좋은 웹사이트일 것이다.
  • 권위 있는 사이트에서 링크된 웹사이트는 좋은 웹사이트일 것이다.

A사이트의 참조가 1곳, B사이트는 3곳에서 참조되어 있음, B사이트가 더 많이 참조 되었기 때문에 google은 B사이트를 더 상위에 노출이 됨

쉽게 말하면 링크의 갯수와 권위 있는 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받으면 구글은 좋은 사이트로 인식을 해 높은 점수를 부여받는다는 것이죠.
이 원칙은 구글 창업자들이 1998년 논문(대규모 하이퍼 텍스트 웹 검색 엔진의 해부)에서 밝힌 내용입니다.

세월이 흐르며 세부 사항이 달라지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동일합니다. 즉 권위 있는 사이트로부터의 링크를 늘리는 것
좋은 사이트로부터 링크가 많이 걸린다면, 구글에서 1페이지 상위에 노출이 될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링크가 많으면, 구글은 시범적으로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링크만 무작정 늘리면 되겠다고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이 방법은 구글이 싫어 하는 질 떨어지는 사이트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했을 때 질문에 딱 맞는 사이트가 나오길 원합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은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을 확인합니다.
단순하게 써진 글이거나 무의미한 글이라면 몇 초 만에 방문자가 나가겠지만, 정보전달이 잘되고 제대로 된 글이라면 방문자는 더 길게 머무르기 마련입니다.

사이트를 클릭하는 사람이 많고,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면 구글은 해당 사이트의 글을 점점 앞의 페이지로 노출시켜줍니다. 그리고 클릭한 사이트에서 오래 머물거나 그 사이트의 다른 글을 많이 읽을 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 받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구글은 끊임없이 반복합니다. 질 좋은 사이트는 당연히 1페이지로 노출이 되고, 질이 좋지 않은 사이트는 점점 뒤로 밀리게 됩니다.

구글이 추구하는 이 ‘질’이라는 것을 알았으니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면 거의 대부분의 글은 1페이지에 상위노출 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무작정 콘텐츠에 집중하라는 말이 아닌,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을 통해서 말이죠.

가짜 링크를 늘리거나, 해외에서만 쓸 수 있는 방법이 아닌 한국의 상황에 맞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약간의 테크니컬 용어가 나올 수 있지만
‘상위노출 SEO검색엔진최적화 기본영어 정리’
이 글을 참고 한다면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