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상위노출 구글SEO 네번째 이야기 – 당장 할 수 있는 실전편

상위노출 구글SEO 네번째 이야기 – 당장 할 수 있는 실전편

상위노출 당장 할 수 있는 SEO 실전편

이번 이야기에선 실전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을 익히면 누구나 손쉽게 구글 SEO 상위노출 원리를 알고 도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구글은 전세계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사이트 정보를 수집합니다. 하지만 구글도 모든 사이트를 100% 수집하지는 못합니다. 99.9%정도 수집할 뿐이랄까요?

하루에 수집하는 사이트 수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일부 사이트는 누락이 되거나, 검색 엔진에 등록이 늦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검색 엔진에 등록이 되는데 2개월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냥 기다릴 수 만은 없는 법! 내가 직접 검색 엔진에 등록하는 게 좋겠죠?

구글 서치 콘솔은 내 사이트를 구글 검색 엔진에 직접 등록하는 것입니다.
등록한 날부터 구글이 내 사이트를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합니다.
노출이 되기 시작하게 되면 트래픽 모니터링이 시작됐다고 알림이 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면 많은이점이 있는데,
어떤 키워드로 사이트에 들어왔는지, 내 사이트의 클릭율은 어떤지, 어떤 페이지의 체류시간이 높은지, 페이지 별 이탈율(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지, 다른 페이지도 보는지) 등 여러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의 문제점 또한 알 수 있죠.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이 데이터들은 SEO 점수를 부여받을 때도 활용이 됩니다.
사실 구글은이 데이터를 검색 순위를 정할 때 사용하기도 하죠.

따라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 하지 않으면 아무리 구글이 좋아하는 모든 조건을 다 갖더라도 1페이지에 노출 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해외 구글 SEO 사이트들의 자료와 정보를 보면 ‘구글 서치 콘솔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라’가 1순위 입니다. 한국은 네이버에 치우쳐 있다보니 많이 놓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

어렵지 않은 부분이니 쉽게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우선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로 접속합니다.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도메인을 입력하면 도메인 소유자가 맞는지 확인을 합니다.

빨간색 박스의 코드를 복사합니다. 그 다음 내가 도메인을 구매한 곳에서 ‘txt레코드’라는 것을 붙여넣어야 합니다.
각자 구매한 곳이 다를 겁니다. 호스팅.kr 일 수도 있고 카페24, 사이트 그라운드 일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사이트 그라운드를 이용합니다.
고객 중 한 분의 허락을 받아 호스팅.kr의 기준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DNS설정 또는 도메인 설정 관리를 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업체마다 다릅니다.
레코드 타입을 TXT으로 하고, 레코드 값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그 다음 적용하면 5~10분 후 소유권 확인이 됩니다.

이제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이 완료 되었습니다. 정말 쉬운 방법이니 천천히 따라오시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사이트 맵 추가

사이트 맵(SIte mps)은 말 그대로 웹 사이트의 지도입니다.

검색 엔진이 내 사이트를 더 찾기 쉽도록 지도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사실 이 사이트 맵은 정말 큰 규모의 웹 사이트가 아니라면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저절로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한다고 안좋은 것이 아닌 조금 더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는 것이니 권장드립니다.

사이트 맵 추가의 방법은 ‘SEO 교과서 #2 검색엔진최적화 적용해보기’ 에서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사이트 맵 뿐만 아니라 다른 SEO 기술을 다루어 놓았습니다. 참고 하시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으로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SEO교과서 #2 검색엔진최적화 적용해보기

여기까지 하셨다면 준비 과정이 다 끝났습니다!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정말 쉬운 부분이지만 생소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느끼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턴 직접 내 사이트에 영향을 주는 방법이니 흥미롭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백링크 걸기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커뮤니티에 티 안나게 내가 올린 글 링크를 거는 것입니다.
1~2곳이 아닌 여러곳의 대형 커뮤니티에 링크는 거는 것입니다.

구글은 ‘권위 있는 사이트’의 링크를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좋은 사이트에서 링크가 많을수록, 구글은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하지만 맹점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은 누가 링크를 걸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죠. 내가 글을 쓰고 링크를 걸든, 다른 사람이 링크를 걸든 구분을 하지 못합니다.

이 ‘링크를 거는것’은 많이 볼 수 있는 ‘백링크’라고도 합니다. 일부 업체에서는 막무가내의 글에 링크를 대량으로 걸어버리거나, 링크를 나열해 버리는 업체가 있는데, 이것은 무척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사이트에 좋은 영향은 주지도 않을 뿐더러 스팸 사이트로 구분되어 차단되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티에 티나지 않게 백링크 걸기

  1. 글 작성

    내 웹 사이트에 글을 작성합니다. 되도록 양질의 글을 권장합니다.

  2. 커뮤니티 찾기

    트래픽이 높은 커뮤니티를 찾습니다. 나무위키, 위키백과 또한 좋은 사이트이므로 적극 추천 드립니다.

  3. 키워드 링크하기

    내가 원하는 키워드의 글에 댓글 또는 글을 게시하고 링크를 남깁니다.

대표적인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나무위키’, ‘위키피디아’, ‘위키백과’,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모바일)’, ‘트위터’, ‘미디엄’ 등 많은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네이버 카페는 구글 검색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링크를 걸어도 효과가 없답니다. 네이버에도 링크를 걸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모바일 버젼으로 전환해서 링크를 남겨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